2015년 2월 4일 kbic 뉴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월 4일 수요일 KBIC 뉴스입니다.
—–
1. 소녀시대 수영, 시각장애인돕기 바자회 개최 ‘마음씨도 곱네’
그룹 소녀시대의 멤버 수영이 지난 1일 서울 삼청동 하티스트 하우스에서 자신이 마련한 물품과 동료 연예인들의 애장품들을 모아 시각장애인들을 돕기 위한 특별 바자회를 개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수영은 “아버지께서 ‘망막 세포 변색증, RP’라는 희귀 질환자들을 위한 실명 퇴치 운동 본부를 이끌고 계신다”며 “오랫동안 수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연구기금이 마련돼
올해부터는 서울대학병원 안과에서 RP 환자들을 위한 줄기세포 임상 연구가 시작된다고 들었는데, 저도 뭔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제 옷장 속 아이템들을 이용해 바자회를
열기로 했다”고 취지를 밝혔습니다.
한편 수영은 자신이 바자회에 내놓을 물품을 패션매거진 나일론 2월호 화보에 직접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원주시, 보행음향신호 ‘먹통’ 시각장애인 ‘아찔’
시각장애인의 보행 편의를 위해 강원도 원주지역에 설치된 음향신호기 상당수가 고장난 채 방치돼 시각장애인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원주시는 지난 2005년부터 시각장애인들의 보행 편의 제공을 위해 36개 교차로에 총 234개의 음향신호기를 설치해 운영중에 있으나, 사후관리가 부실해 상당수의 음향신호기가
먹통이거나 음양이 작은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선숙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원주시지회장은 “음향신호기는 시각장애인에게는 생명과도 직결된 문제”라며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안전한 보행 편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대해 원주시 관계자는“음향신호기에 대한 전면적인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제12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9일 막 올라
제12회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선수와 임원, 봉사자 등 754명이 참가한 가운데 강원도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대회는 전국 17개 시·도의 절단, 시각, 청각, 지적, 뇌성마비장애인들이 참가해 알파인 스키, 크로스컨트리 스키, 아이스슬레지하키, 휠체어컬링, 빙상 등의 종목에서 실력을
겨룰 예정입니다.
한편, 전국장애인동계체육대회 개회식은 오는 9일 오후 3시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개최됩니다.
4. 서울시, 최중증 장애인 24시간 지원
서울특별시는 가족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혼자 사는 최중증 장애인 85명을 선정해 24시간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시는 기존 장애인 활동보조인 지원제도는 하루 19시간의 제한이 있어 최중증 장애인들은 화재 등의 비상상황에 무방비 상태로 놓일 수 있었다고 제도 도입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또 이번에 시행하는 24시간 활동지원을 통해 호흡 장치 분리 등 위험에 처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시는 85명 외에도 추가로 자치구별 수요조사 후 올해 총 100명의 최중증 장애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5. 인천시,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 1개소 추가 선정
인천광역시는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 역량강화와 다양한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중구에 소재한 중증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 1개소를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시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 1개소를 지원해 왔으며 2013년에 5개소, 2014년에 1개소를 추가 지원함으로써 지난해까지 총 7개소를
지원해왔습니다.
인천시 관계자는 “중증장애인들의 자립생활 지원에 대한 욕구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와 자립능력 향상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6. 장애인 행세하며 장애 여성 ‘성폭행’…사회 약자만 노렸다
(앵커멘트)
장애인 행세를 하며 장애가 있는 여성에게 접근한 뒤 성폭행까지 일삼은 20대 남자가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MBC 정동훈 기자의 목소리로 들어보시죠.
멀티방 주인. :
“저희가 알 수는 없는 것이니까 방 안에서 무엇을 하는지”
경찰 관계자. :
“장애인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서 뭔가 활동할 게 있을까 생각하고 카페 활동을 했다고 하는데, 올려놓은 글을 보면 그런 게 없어요.”
[인터뷰:이수정/경기대 범죄심리학 교수.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2월 4일 수요일 KBIC 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에 류창동, 진행에 홍옥희였습니다.
곧이어 ‘다시보는 리사이틀 인생쇼’가 방송됩니다. 고맙습니다. K.B.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