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7일 kbic 뉴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8월 17일 금요일 KBIC에서 전해드리는 생활뉴스입니다.
———-
1. “사람·현장중심 철도 만든다”…정부, 철도안전계획 변경 추진

정부가 제3차 철도안전종합계획 변경작업에 착수합니다.
우선 철도안전 정책의 대상을 확대해 여객뿐 만 아니라 철도역사 내 편의시설 등 철도시설을 이용하는 일반 공중의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합니다.
또 철도현장 작업자의 인명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대책과 주 52시간 근무 등 근로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합니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차량·시설·인적관리 등 철도안전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과제도 추진합니다.
국토부는 제3차 종합계획 확정에 앞서 전문성 확보와 충분한 의견 수렴을 위해 전문가 자문단 운영을 포함한 정책연구용역을 이달 중 실시할 예정입니다.

2. “코레일 교통카드시스템 카자흐스탄에 수출한다”…해외 첫 진출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이 오는 12월부터 카자흐스탄 제4의 도시 카라간다에서 ‘레일플러스’교통카드를 수출합니다.
코레일은 12월부터 2033년까지 15년간 카라간다 시에 약 234만장의 레일플러스 교통카드를 공급합니다.
이어 승하차 시간·구간에 따른 이용내역 정산 및 요금 집계 업무를 수행하고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카라간다 시에 구축될 교통카드 시스템은 전국호환 규격의 교통카드 발행, 버스 결제 단말기 및 충전기 설치, 교통카드 이용정보 집계시스템, 버스운행정보시스템 등입니다.
코레일은 향후 악토베, 파블로다르 등 카자흐스탄 주요 도시의 교통카드 사업 수주를 목표로 우리나라 중소기업과 함께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3. 세균·악취 제거…여름철 신발 관리법

무덥고 습한 요즘은 집 안 청소부터 옷 빨래, 냉장고 안의 음식까지도 신경 쓸 게 한두 가지가 아니죠.
그중에서도 여름철 신발 관리 방법에 관해 준비했는데요.
세균과 악취 제거는 물론 신발의 수명까지 늘리는 방법 KBS뉴스에서 보도한 내용 들어보시죠.

4. `진료 중 성범죄` 의료인 자격정지 1개월→12개월 강화

진료 중 성범죄를 저지른 의료인의 자격정지 기한이 기존 1개월에서 12개월로 늘어났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의료법 개정에 따른 행정처분 기준을 마련하고 비도덕적 진료행위의 유형을 세분화해 처분기준을 정비한 ‘의료관계행정처분규칙’ 개정안을 오늘부터 공포해 시행합니다.
개정안은 처방전에 따르지 않고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을 투약 또는 제공할 경우, 허가받지 않거나 유효기간이 지난 의약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자격정지 3개월의 처분을 받을 수 있습게 했습니다.
낙태를 하게 한 경우와 이 밖의 비도덕적 진료행위를 한 의료인은 각각 자격정지 한 달로 정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안기종 한국환자단체연합회 대표는 “진료 중 성범죄는 ‘비도덕적 진료행위’가 아닌 ‘불법행위’로 자격 제한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많다”며 “외부에서 지적하는 것보다 의료계에서 직접 나서서 각종 불법적이고 비도덕적인 진료행위에 대한 규제방안을 마련해 스스로 전문가 권위를 높여야 할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5. 굼벵이·벼메뚜기 등 곤충 추출물, 비알코올성 지방간 개선 효과

국내 연구진이 굼벵이, 벼메뚜기, 쌍별귀뚜라미 등 3종의 곤충에서 추출한 물질이 비만·당뇨·고지혈증·대사증후군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규명했습니다.
연구팀은 고지방식이로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유도한 실험쥐 모델에 굼벵이, 벼메뚜기, 쌍별귀뚜라미 3종의 추출물을 각각 투여해 14주간 체중 변화, 혈청 내 지질 관련 인자 분석, 간 조직 내 지방 축적 관련 인자 분석 등을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곤충 추출물을 투여한 모든 실험군에서 혈청 내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량, 체중이 감소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동안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발병 원인이 다양하고 치료에서도 효과가 입증된 약물이 많지 않아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이 주요 치료 방법으로 제시돼 왔습니다.
채성욱 책임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에 대한 곤충추출물의 치료 효과와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밝힌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 연구에 곤충 자원을 활용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6. 우체국, 알뜰폰 위탁판매 입점사 13개로 확대

우체국이 알뜰폰 위탁판매 입점사를 9개에서 내년 13개로 늘리고 알뜰폰 판매 우체국도 기존 천500개에서 천800개로 확대합니다.
이에 대해 알뜰폰 업계 한 관계자는 “오프라인 소비자 접점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게 알뜰폰의 가장 큰 고민이었고 이를 우체국이 상당 부분 해결해줬다”면서 “우체국 금융 상품 주요 고객과 알뜰폰 고객층이 중장년층으로 겹쳐 시너지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부 기관이 위탁판매를 하고 홍보를 지원함으로서 중소 알뜰폰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가 무엇보다 컸다”고 덧붙였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알뜰폰의 경쟁력은 결국 이통사 요금제와의 차별화”라면서 “이통사 요금제에서 볼 수 없던 요금제를 구성할 수 있는 도매대가가 마련돼야 우체국의 판로확대 노력이 빛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8월 17일 금요일 생활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과 진행에 이창훈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KB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