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 20일 kbic 뉴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월 20일 목요일 KBIC 뉴스입니다.
—–
1. 홈플러스, 장애인 일자리 확대 지원

홈플러스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인 고용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홈플러스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앞으로 ▲장애인 일자리 확대 ▲장애인 취업 알선 서비스 제공 ▲장애인 고용에 관한 인식개선 교육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홈플러스는 올해 하반기 서울 및 수도권 점포에 장애인 60여 명을 추가 채용하고, 내년에는 장애인 채용을 전국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김상현 홈플러스 사장은 “장애인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돕는 한편,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에 기여하고자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장애인뿐만 아니라 각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파트너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승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은 “국내 대표적 유통기업인 홈플러스와의 협력으로 장애인을 위한 ‘괜찮은 일자리’ 발굴이 보다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장애인 일자리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광주시, 장애인 여행 맞춤형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광역시는 장애인의 여행 편의와 관광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참여예산으로 장애인 여행지원 전문 문화관광해설사를 양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양성교육은 지난 17일 시작해 4개월간 기존 광주 문화관광해설사 중 1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여행 지원 전문 문화관광해설 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교육과정은 장애의 이해와 의사소통, 장애인 해설안내 기법,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등 4개 분야 총 50시간으로 관광지에서 장애 유형에 따라 맞춤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육 위탁기관인 광주관광발전연구소는 효과적인 교육 기반을 마련하고 장애인 관광 협력을 위해 광산구장애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교육을 수료한 장애인 여행지원 전문해설사는 올해 시범운영을 통해 내년부터 장애인복지기관 등과 연계해 본격적으로 전문 해설 활동을 하게 됩니다.
김용승 시 관광진흥과장은 “이번 장애인 여행지원 문화관광해설사 양성 교육을 통해 장애인들의 관광욕구 충족 및 문화·인권도시로서의 광주 이미지를 제고하고 장애인에게 차별 없는 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 남원시, 지역사회 장애인 인권실태 집중조사

전북 남원시는 지역사회 인권 사각지대에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인권실태 집중조사를 진행한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조사 기간은 다음달 16일까지이며 시는 인권침해 발생 가능성이 높은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번 조사를 진행합니다.
등록 장애인 중 실제 거주 여부를 확인하고 인권침해가 의심되는 장애인의 경우 직접 방문해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인권침해 사례가 발견되면 관련기관에 신고하고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장애인의 경우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사후 관리를 할 예정입니다.
신체적, 성적 폭력이나 강제 노동, 경제적 착취가 장애인 인권 침해사례, 비위생적 환경 등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유기와 방임 또한 인권침해에 해당됩니다.
치료받지 못한 상처를 오랫동안 갖고 있거나 지나치게 굳은살이 박인 손과 발, 마른체형의 영양부족 상태, 타인과의 접촉을 회피하고 눈치를 보거나 두려움을 갖고 있는 상태, 비위생적인 상태, 계절에 맞지 않는 의복 차림 등이 장애인 학대를 예측하는 징후입니다.
시 관계자는 “중증장애인은 인권침해와 학대, 차별에 많이 노출돼 있어 지역사회의 관심이 중요하다”며 “장애인 인권침해 사례발견과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4. 홍성군 장애인스포츠센터, 문화·체육 공간으로 각광

충남 홍성군 장애인 스포츠 센터가 서북부지역 장애인들의 새로운 문화체육공간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군에 따르면 장애인 스포츠 센터는 10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연면적 4155㎡로 지난 5월 본격 운영에 들어가 장애인뿐만 아니라 비장애인, 남녀노소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은 헬스, 배드민턴, 탁구, 유아체육, 요가, 필라테스, 댄스스포츠로 구성됐으며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은 물론 연령에 구애 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입니다.
특히 헬스프로그램은 전문트레이너가 배치돼 부위별 재활운동을 도와주며 휠체어 운동기구를 활용한 체력단련도 가능합니다.
장애인 참여자를 위한 가족동반 샤워시설을 설치하고 또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유아체육교실을 마련해 부모님들도 걱정 없이 아이들을 맡길 수 있게 됐습니다.
군 관계자는 “평소 운동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에게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와 기회를 제공해 장애인들의 건강과 사회성 증진에 기여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7월 20일 목요일 KBIC 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에 박민수, 진행에 조소예였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