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10일 kbic 뉴스

1. 국토부, ‘위아래’로 열리는 스크린도어 추진
인명사고가 끊이지 않는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사고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위아래’로 열리는 스크린 도어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국토부는 8일 지하철역 스크린도어 사고를 줄이기 위해 사고발생시 열차를 멈추는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재의 좌우개폐방식 이외에 상하개폐방식도 시범도입하고 관제센터에 스크린도어 고장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위아래로 열리는 스크린도어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철도연구개발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정부와 기업에서 약 82억원의 연구비가 투입돼 추진되어온 개발 사업입니다.
이 경우 전동차와 스크린도어의 간격이 50cm로 기존보다 3배 이상 넓어 좁은 틈에 몸이 끼어 사망하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정점이 있습니다.
문의 폭도 기존(2.1m)보다 5배 가까이 늘어난 10m 가량으로 변경됩니다. 현재 대구 문양역에 이같은 상하개폐식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는데 현재까지 장애물센서 오작동율이
3.6%로 좌우 개폐식(41.6%)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스크린 문의 폭이 넓어져 벽 자체가 위로 올라가는 방식을 선택할 경우 전동차의 출입문 위치와 상관없이 다양한 열차 방식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해외사례의 경우 현재 오스트리아는 경사가 심한 승강장에 판넬 타입의 상하 개폐식 스크린도어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 가나가와현 쯔키미노역에도 비슷한 방식의 스크린도어가 설치돼
있습니다.
2. 삼겹살 먹을 때 곁들이는 ‘상추쌈’…암 발생 억제

삼겹살 구워 먹을 때 상추, 마늘이 빠지면 안 되죠. 실제로 상추쌈이 구운 고기에서 나오는 벤조피렌,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BS 송인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3&oid=055&aid=0000502906

3. 한국, 웨어러블 기기 국제표준화 주도한다
우리나라가 웨어러블 기기의 국제표준화를 주도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우리나라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산하 ‘착용형 스마트기기 기술위원회’의 국제간사국 지위를 확보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IEC는 1906년에 설립된 전기전자 분야의 국제규격 제정 기관으로 산하에 80여개의 기술위원회(TC)가 있으며 이중 ‘착용형 스마트기기 기술위원회’는 우리나라가 제안해 이번에
신설된 것입니다.
TC의 국제간사국이 되면 국제간사를 지명할 수 있고 국제 표준 제정에 유리한 입장에 설 수 있습니다.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국제간사의 주도 하에 표준화 일정이 잡히기 때문에 국내 기업이나 연구원이 표준을 제안하면 좀 더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며 “우리나라 산업 육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제간사는 또 국제 표준화 활동 전반을 관리하게 되며 각국이 표준화 추진 방향을 국내에 전파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특히 착용형 스마트기기 핵심기술인 전자섬유(E-Textile), 인체 안전성, 제품의 신뢰성 등과 관련된 표준화 활동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한편 착용형 스마트기기 세계 시장 규모는 2024년 700억 달러 수준까지 확대될 전망이며 국내에서도 범정부적으로 추진 중인 19대 미래성장동력 분야 중 하나입니다
4. 닭·소·돼지고기에 우유까지…축산물 먹거리 비상
[앵커]
최악의 조류 인플루엔자, AI 사태에 구제역까지 유행할 조짐을 보이면서 축산물 먹거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YTN 김원배 기자가 보도합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972573

5. 속눈썹 접착제에 기준치 최대 2천 배 유해물질
인조 속눈썹을 붙일 때 사용하는 일부 접착제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판매되는 속눈썹 접착제 20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11개 제품에서 기준치의 최대 2천180배에 달하는 포름알데히드가 나왔고, 이 가운데 9개 제품에서는
톨루엔도 검출됐습니다.
해당 성분들은 피부나 안구에 접촉할 경우, 화상과 통증, 출혈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습니다.
———-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2월 10일 금요일 생활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에 이창현, 진행에 ( )였습니다.
곧이어 나폰수 시즌2 ‘보톡스’가 방송됩니다. 고맙습니다.
KB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