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월 6일 kbic 뉴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월 6일 금요일 KBIC에서 전해드리는 생활뉴스입니다.
———-
1. 사당~광명역 KTX셔틀버스 11일 본격 운행…마일리지도 도입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오는 11일부터 사당~광명역 구간을 15∼20분 만에 오가는 KTX셔틀버스 운행을 시작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KTX셔틀버스는 강남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사당역과 광명역을 직행하고 오전 5시부터 자정까지 하루 270회 운행하며 배차간격은 출퇴근 시간 5분, 그 외 시간 10분입니다.
KTX셔틀버스의 운임은 2400원(교통카드 기준)이며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환승할인도 가능합니다. 특히 KTX와 함께 이용할 경우 새로운 철도 여행 앱 ‘코레일톡 플러스’

통해 1000점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블루투스 기반 스마트폰 근거리 통신기술을 통해 코레일톡 플러스로 마일리지를 편리하게 적립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습니다.
KTX셔틀버스는 사당역에서 광명역까지 15∼20분 만에 운행하는 직행버스로 노선번호는 8507번이다. 사당역 4번 출구 앞 정류장에서 승차할 수 있습니다.
KTX셔틀버스로 광명역에서 KTX를 이용하게 될 경우 서울역이나 용산역에서 타는 것보다 소요시간이 약 20∼30분 단축되고 운임도 2100원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한국도로공사, 충전식 선불 하이패스카드 출시
한국도로공사가 충전식 선불 하이패스카드인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를 오는 9일부터 보급한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는 다양한 선불카드를 시장에 내 놓아 선불카드시장의 경쟁을 유도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공공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이번이 카드는 충전후 사용하는 선불형 카드로 무기명식으로 발매하며, 하이패스카드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통해 기명식으로 전환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 구입은 고속도로 휴게소와 하이패스센터에서 현금으로 가능합니다. 충전은 고속도로 휴게소(고객센터를 방문하거나 무인충전기 이용)와 하이패스 센터에서 현금으로 가능하며,
앞으로 모바일 충전앱 등을 통해 충전 편의성을 높일 계획입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카드의 출시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료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선불하이패스카드 시장의 건전한 경쟁체제를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 망가진 생체리듬 ‘빛’으로 조절한다, 우주 실험 착수
[앵커]
하루 16번씩 해가 뜨고 진다는 우주정거장, 그곳 연구자들의 생체 리듬은 엉망일 수밖에 없는데요.
빛으로 깨진 생체리듬을 되돌리는 실험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잘 되면 수면장애 치료 등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MBC 손병산 기자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720282

4. 고혈압 비상, 예방에 좋은 칼륨 함유 식품은?
최근 고혈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음식 섭취를 조심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반면 칼륨이 많은 식품을 즐기면 고혈압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단국대 운동처방재활학과 신윤아 교수가 대학생 462명(남 221명, 여 241명)을 대상으로 혈압-음식 섭취량, 신체활동량을 측정한 뒤 소금, 칼륨 섭취량과
혈압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습니다.
신 교수는 소금과 칼륨 섭취량이 중간 정도(각각 하루 2.8-3.8g 섭취)인 대학생의 고혈압 발생 위험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소금 섭취와 칼륨 섭취가 모두 많은(하루
3.8-13.4g) 남녀 대학생의 고혈압 발생 위험은 기준보다 각각 2배(남)-3.1배(여) 높았습니다.
소금 섭취는 많지만(하루 3.8-13.4g) 칼륨 섭취는 적은(하루 0.6-2.8g) 남녀 대학생의 고혈압 발생 위험은 기준보다 각각 12.2배(남)-25.2배(여)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소금을 많이 먹으면서 칼륨 섭취가 부족하면 남자 대학생은 6배, 여자 대학생은 8배나 고혈압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신 교수는 논문에서 ‘과다한 소금 섭취는 동맥 혈관의 탄력성을 낮추고 혈관구조를 변형시켜 고혈압을 유발한다’며 ‘채소 과일에 풍부한 칼륨이 혈압 상승 억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기술했습니다.
한편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한 개에는 성인 하루 칼륨 섭취량(4700mg)의 약 11%에 해당하는 422mg이 들어 있으며 고구마(중간 크기)에도 542mg의 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잎채소류인 근대 한 컵에는 961mg, 시금치 한 컵에는 839mg, 단백질이 풍부한 콩에도 종류에 따라 한 컵에 700-1200mg 정도의 칼륨이 함유돼 있습니다.
5. 얼음이 안 언다, 겨울축제 비상
[앵커]
어느 새 1년 중 가장 춥다는 소한이 지났지만 겨울답지 않은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운 겨울로 유명한 강원도에서조차 이상 고온에 겨울 축제가 줄줄이 연기됐고 스키장들도 걱정이 많습니다.
송세혁 기자가 보도합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954377

———-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1월 6일 금요일 생활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에 이창현, 진행에 이창훈이었습니다.
곧이어 나폰수 시즌2 ‘보톡스’가 방송됩니다. 고맙습니다.
KB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