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1일 kbic 뉴스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21일 금요일 KBIC에서 전해드리는 생활뉴스입니다.
———-
1. 한강 수상택시 다시 물길 가른다
2014년 4월 세월호 사고 이후 중단됐던 한강 수상택시 운행이 2년여 만에 재개됩니다.
서울시는 한강 수상관광 콜택시가 24일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운행이 재개될 수상관광 콜택시는 그동안의 출퇴근 용도 외에도 관광자원으로 집중 활용됩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한강 달빛무지개 분수나 겨울철새, 야경, 석양 등 볼거리와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 한강 수변 콘텐츠와 수상관광콜택시를 연계합니다.
요금은 관광용은 30분 기준 성인 1인당 2만500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2인 이상 출발이 가능하며, 우선 17개 승강장을 중심으로 이용객이 원하는 코스를 돕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잠실∼뚝섬∼반포∼여의도 구간을 운행할 예정이며 요금은 1인당 편도 5000원입니다.
황보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2년간 발이 묶여 있던 한강 수상관광 콜택시가 교통수단으로의 기능뿐만 아니라 하나의 새로운 관광상품으로 새롭게 출발하게 됐다”면서 “한강 수상관광 콜택시가 한강 주변 다양한 인프라와 연계해 새로운 관광명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 적게 먹을수록 뇌는 건강해진다… 연구로 입증
적게 먹는 것이 장수의 비결이라는 주장이 연구로 입증됐습니다.
의학 전문 사이트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은 브라질 생체의학 레독스 프로세스 연구센터(Redoxoma)팀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뇌세포를 보호하는 생체의학적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생체 내 실험과 생체 외 실험을 모두 시행했습니다. 한 그룹엔 먹이와 물을 일반적인 양으로 주고 다른 그룹은 14주 동안 칼로리 섭취를 40% 줄였습니다.
다만 두 그룹 쥐들에게 지나친 칼슘으로 인해 뇌 해마 부위에서 글루타민산 수용체 과잉작용을 일으키도록 하는 카인산을 주입했습니다. 이 경우 통상적으로 ‘흥분독성’ 때문에 뇌 신경세포가 손상되거나 죽어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간질 발작, 뇌졸중 등 신경퇴행설 질환과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 결과 섭취 열량을 줄인 쥐들의 뇌에선 미토콘드리아성 칼슘 보유가 증가하면서 흥분독성으로 인한 뇌세포 손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어서 연구팀은 두 그룹 쥐들에게서 미토콘드리아를 분리해 시클로스포린이라는 약물에 대한 반응을 생체 밖에서 실험했습니다.
이 약물은 시클로필린D라는 단백질의 작용을 방해해 미토콘드리아성 칼슘 보유를 증가시킵니다. 실험 결과 두 그룹 모두 시클로필린D 수준이 동일했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생체 내에서 시클로필린D 발현을 억제하는 다른 단백질이 있는지 찾아 본 결과 칼로리를 줄인 그룹에서는 SIRT3이라는 단백질이 늘어나 시클로필린D의 구조를 변조하는 것과 각종 항산화효소가 증가하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논문 주저자 이그나시오 아미고 박사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면 각종 신경 퇴행성 질환을 일으키는 뇌의 산화 스트레스 통제 능력이 커짐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관련 치료제 개발에 중요한 정보를 주는 연구”라고 밝혔습니다.

3. 4년째 대풍…쌀값 폭락·재고 넘쳐
[앵커]
지금 농촌에서는 벼 수매가 한창입니다.
전국적으로 4년째 풍작으로 쌀이 넘치면서 농민은 물론 농협과 정부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YTN 이정우 기자입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920490

4. 거칠고 탄력 잃는 가을철 피부, 적절한 피부 관리법은?
가을철에는 낮은 온도와 바람으로 인해 피부가 쉽게 마르면서 수분 함유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피부 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각질이 일어나 거칠어지기 쉽고, 탄력도 쉽게 떨어집니다. 피부가 특히 건조한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조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피부 유형에 맞는 클렌징 제를 사용해 피부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 이때 물의 온도가 너무 뜨거우면 피부가 당기고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목욕을 하는 것도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 상태나 휴식, 적정 수면도 피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 C는 피부의 탄력과 부드러움을 유지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가을철 섭취하면 피부에 매우 좋습니다.
가려움증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은 가을철 보습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피부의 자극을 받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비누의 사용은 삼가고, 사용하더라도 저자극성의 비누를 선택합니다. 목욕 후에는 3분 이내에 피부 장벽을 회복하고 보존시키는 피부연화로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서도 악화할 수 있으므로 일교차가 큰 가을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이색 아이폰 케이스 등장
‘갤럭시노트7’의 기기 폭발 이미지을 차용한 ‘짖궂은’ 아이폰 케이스가 등장했습니다.
20일(현지시간) 폰아레나에 따르면 유니크파인드(UNIQFIND)라는 스마트폰 액세서리 제조사는 ‘EXPLO-SUNG 아이폰 케이스’를 출시했습니다. ‘EXPLO’는 폭발을 뜻하는 ‘explosion’에서 ‘SUNG’는 삼성의 ‘성’을 따 온 작명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케이스는 삼성 갤럭시노트7이 배터리 소손으로 본체가 녹아내린 것과 유사한 이미지를 앞뒷면 스킨에 새겼습니다.
회사 측은 아이폰5, 5C, 5S, SE, 6, 6플러스, 6S, 6S플러스, 7, 7플러스 등 아이폰 전 기종에 사용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끝으로 날씨입니다.
———-
이상으로 10월 21일 금요일 생활뉴스를 마칩니다. 지금까지 제작에 이창현, 진행에 유정진이었습니다.
곧이어 나폰수 시즌2 ‘보톡스’가 방송됩니다. 고맙습니다.
KBIC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